Bitaholic

Bit & Binary 본문

Computer/Basic

Bit & Binary

Bitaholic 2009. 3. 19. 10:41

Binary
 1. Bit, Binary란?
컴퓨터 용어에서 쓰이는 Bit 는 컴퓨터에서 다루는 최소의 데이터 단위이다.
1 비트 를 이용해서 나타낼 수 있는 데이터 수는 "0 과 1"또는 "true 와 false" 또는 "on 과 off" 등과 같이 2가지이다.

Binary 는 2진수를 뜻한다. 2진수(Binary System)는 1 과 0으로 수(Number)를 나타내는 수표기법(Representation of Number) 이다. 여기서 수 와 수표기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면 우리가 보통 일상 생활에서 쓰는 수 표기법은 10진수 이다. 만약 식탁 위에 바나나가 10개 가 있으면 그 10개 가 있다는 사실은 추상적인 수 이고 그 추상적인 수를 표현하기 위해서 우리는 다양한 수표기법을 사용한다 그 바나나의 수를 나타내기 위해 '10','열','ten' 등 앞에서 부터 차례대로 10진수 표기법, 한글, 영어 로 그 추상적인 수를 나타낼 수 있다. 2진수(표기법) 으로도 그 바나나의 갯수를 나타낼수 있는데, 아래와 같이 나타낸다.

1010

대부분의 컴퓨터 시스템은 바로 2진수를 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 쓴다. 
사람들은 보통 수를 다룰 때 10진수를 쓰는게 용이하겠지만 현대의 대부분의 컴퓨터는 2진수로 수(데이터)를 다루는게 여러방면에서 용이하다.
이 2진수를 쓰는 컴퓨터 시스템에서 가장 작은 정보 단위가 바로이다.

  2.Bit String
1 bit로는 2가지의 데이터밖에 표현을 하지 못하므로 많은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해서 컴퓨터는 bit를 여러개 붙여서 사용한다. 이 bit를여러개 붙이 것을 bit string이라고 한다. 하지만 대부분의 컴퓨터는 무작위 갯수로 구성된 bit string을 처리하지 못하고 정해진 길이로 된 bit string을 처리 한다. 길이에 따라 bit string에게 부여된 이름이 있는데, 가장 작은 단위 부터 정의해보면

  • nibble (4bit) : 4개의 bit로 구성된다. 1 니블은 16진수 1 자리로 매칭이 된다. ex) 1111 -> f
  • byte(8bit) : 2개의 니블로 구성, 대부분 CPU에서 데이터 처리를 위해 접근(읽고,쓰고)하는 단위이다. - 즉 1bit의 데이터가 필요하더라도 1byte씩 읽는 다는 얘기다
  • word(16bit) : word는 CPU마다 크기가 틀리다 80x86시스템에서는 1 word = 2byte 이다.
  • double word : 2개의 word로 구성, 80x86에서는 32bit, 현재 대부분 32bit CPU를 쓰는 PC에서 CPU가 데이터 처리하는는 기본단위이다.
  • quad word : 4개의 word로 구성, 80x86에서는 64bit, 서버급 CPU에서 CPU가 이단위로 데이터를 처리 한다.
  • long word : 8개의 word (80x86에서는 128bit) 128 bit 를 기본단위로 처리하는 컴퓨터가 있나? 아직 모르겠다.


이 비트스트링에서 각 자리수의 bit에 번호를 매기는 데 1byte 는 보통 아래와 같이 매긴다.

c c c c c c c c
7   6   5   4   3   2   1   0
HO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LO
최상위 비트는 HO 최하위 비트는 LO 라고 나타낸다.
나머지 똑같은 방법으로 번호가 매겨진다. word는 (15 ~ 0) 로 자리수가 정해지고 15~8 자리수에 있는 byte를 HO byte라고 하고 하위byte(7~0)를 LO byte라고 한다.
double word는 31~0으로 나타내고 HO #2 #1 LO 롤 각각의 바이트를 나타낸다.

오늘은 컴퓨터 용어로써의 Bit와 Binary에 대해서 설명을 하였고, 다음은 컴퓨터에서 이 binary를이용해서 데이터를 어떻게 표현하고 계산하는 지에 대해 간단히 글을 써봐야겠다.

- binary는 위의 뜻 말고도 binay file, plain text file에서 쓰는 조금은 다른 뜻도 있다 이건 또 나중에 정리를 해야겠다
Comments